끔찍한 UI vs UX 케찹 밈에 관하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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끔찍한 UI vs UX 케찹 밈에 관하여

출처 : https://uxdesign.cc/the-infamous-ui-vs-85e3c4dab43f

 

That awful UI vs. UX ketchup meme

At face value, this meme appears to be a quick and easy tool for educating the general public about what the differences are between UI…

uxdesign.cc

 

화면 그대로 이 밈은 일반 대중에게 UI와 UX간의 차이가 무엇인지 교육할 수 있는 빠르고 쉬운 도구 인것 같습니다. 

"UI"라는 레이블이 붙은 매력적인 유리병을 보고 UI가 미학과 더 관련이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. 사용자의 눈에 덜 띄지만 사용하기 쉬운 플라스틱 병 UX는 거꾸로 보관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유리판의 바닥을 두드리기 보다는 케찹을 뿌리기가 더 쉽습니다. 이는 일반 사용자에게 UX가 제품의 실제 기능에 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인상을 주게 됩니다.

 

이 이미지의 가장 명백한 문제는 이것이 연구의 전체 분야를 단순한 이미지로 요약한다는 것입니다.

UX와 UI는 복잡하고 다면적이며, 이 이미지가 시사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뉘앙스를 가집니다.

 

만일 Heinz케첩의 역사와 그들의 포장 디자인을 들여다 보게된다면, UX와 UI 밈이 어떻게 더 무너지기 시작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. 

 

 

Heinz 포장 디자인의 간략한 역사

"UI"라고 표시된 유리병은 거꾸로 뒤집어 진 케찹 병보다 역사적으로 훨씬 더 일찍 만들어졌습니다. Heinz가 수년간 성장하고 발전해 오면서, 그들의 포장 디자인과 케첩 그 자체도 발전했습니다.

 

1890년에, 최초의 상징적인 Heinz 유리 케첩 병이 디자인 되어 대중에게 공개되었어요. 매력적이 유리 용기의 가장 혁신적인 점은 소비자들이 포장을 통해 제품의 내부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.

 

다음 세기에 걸쳐 케첩 병은 여러번의 혁신을 겪게 되었습니다. 1970년에 Heinz는 이전 제품보다 훨씬 많은 제품을 포함하는 32온스 케첩 병을 만들었습니다.

 

 

Heinz의 첫 스퀴즈 튜브는 1983년 회사가 아이들을 위한 재미있는 녹색 케첩을 만들면서 나오게 되었습니다.

 

Heinz로 하여금 거꾸로 뒤집힌 플라스틱, 쉽게 짜여지는 케첩병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사용하기 쉬운 포장의 인기 덕분이었다. 유리병 디자인이 도입된지 1세기가 넘은 2001년이 되어서야 진열대에 올라왔습니다.

UX 및 UI를 넘어선 제품 디자인 요소

1890년의 병안과 2001년의 병안 둘 다 Heinz 케첩의 역사에서 상징적이고 중요한 부분이다. 그들은 둘 다 그들의 시간에 대한 좋은 제품 디자인의 훌륭한 표현이다. 하지만 패키징 디자인과 관련하여 Heinz가 내리는 많은 결정들은 UI나 UX와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.

 

예를 들어, 2012년에 Heinz는 그들의 포장을 친환경적인 버전으로 만들었습니다. 이 포장재는 생산이 쉽고 저렴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 소비자에게 호소력이 있었습니다.

 

이 짜기 쉬운 튜브의 개념조차 단지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만은 아닙니다. 케첩 병에서 많은 양의 제품을 쉽게 짜낼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케첩 병을 훨씬 더 빨리 사용할 수 있었으며 Heinz를 더 많이 구입하기 위해 매장으로 돌아가야 했습니다.

우리가 이 밈을 '바로 잡을' 수 있을까요?

이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제품이 들어 있는 두개의 용기입니다. 그 제품은 케첩입니다. 병 자체가 아닙니다. 두 제품 모두 사용자 인터페이스 또는 UI입니다. 이것을 염두에 두고, 나는 이미지를 더 정확하게 업데이트 하려는 시도를 해보았습니다.

 

밈에 대한 이 업데이트는 두개의 용기가 모두 케첩을 포함하는 병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라는 점을 강조하고, 사용자가 실제로 케첩을 버거에 짜는 이미지를 추가합니다. 그러나, 이 밈의 업데이트는 UI나 UX의 뉘앙스를 고려하지 않습니다. 


케첩의 밈은 어느 연구 분야의 복잡성을 파고 있지 않지만, 많은 사람들은 기술 산업에 종사하지 않는 한 UX나 UI가 무엇인지 전혀 모릅니다. 이와 같은 밈은 UX와 UI의 개념을 일반 대중에게 소개 할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. 나는 업무 UI와 UX디자이너가 하는 일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것은 그 분야가 마땅히 받아야 할 인정을 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.